몇일 전 IOS 5 Beta 2를 3GS에 설치해봤답니다.
예전 경험도 있고 해서 얼마 걸리지 않을지 알았더니 아이툰즈가 업데이트 된 사실을 모르고 시도해서 그거 다운받는 시간이 추가적으로 더 걸렸었네요.
모두들 아시는 것 처럼 시각장애인들에게는 한국어 음성 엔진이 바꼈다는 사실이 더 좋은 소식이었지만 그것과 달리 부가적으로 바낀 부분이 있어 오늘은 두가지만 말하려고 합니다.
1. 문자 읽어주는 형태.
4.3.3에서 잠긴 상태에서 문자올 경우 보낸 사람과 문자 내용을 한번뿐이 읽어주지 않습니다.
가령, A친구가 "지금 뭐해?", B친구는 "밥 먹었어?"등의 문자가 연달아 올 경우 문자는 처음 한번만 표시도 되고 이후에는 문자 몇개 등으로 표시되기만 합니다.
IOS5에서는 문자가 차곡차곡 화면에 싸이면서 그것을 음직이면서 확인도 가능하며 해당 내용을 더불탭하게 되면 바로 답장이 가능합니다.
또 문자 읽어주는 형식이, 저장된 이름, 문자 온 시간, 내용 등으로 읽어젔던것이, 저장된 사람 이름, 내용, 문자온 시간 등으로 변경 되었군요.
사람 별로 좋은 것일 수도 있고 아닌 것일 수도 있겠네요.
2. 위치기만 서비스가 강화되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3GS는 GPS 수신 감도및 위치기반 서비스가 약하다고 이야기합니다. 저 역시 3GS의 GPS 성능을 그리 좋아하지 않습니다.
IOS5 Beta 2에서는 개선된 위치 정보 서비스를 보여집니다.
반응 속도 역시 빠른편이며, 날씨도 이 위치정보 서비스와 연동이 되어 알림 센터에서 내 위치 날씨 정보를 바로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러마 언락을 위해 BB를 06.15.00으로 업글하신 분들에게는 현재 위치만 제대로 잡을 뿐 네비로 쓸 수 있을 정도까지 향상되지 않았군요.
3. 이밖에 불편한 점들.
(1) 다양한 기능이 업그레이드 되고, 사용되다보니 전반적인 기기 속도는 느려진 상태입니다.
처음 업데이트 후 빠른 느낌이었지만 지속적으로 사용하게 된 후 확인해보니 반응 속도는 빨라진 편이지만, 순간순간 정지되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차후 안정화되면서 해결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 탈옥시 음성 품질이 나뻐집니다. 마치 예전 인터넷이 느릴때 노부트 소리 나는 동영상 제생같은 소리로 바끼더군요.
(3) 모음의 발음이 부정확합니다. 기존 음성에서 속도를 높일 경우 오와 이를 발음하지 못했던 문제는 해결 되었으나, 키보드 입력시 우, 으, 오 발음이 부정확하더군요.
(4) 터치감이 좋아저서 해당하는 기능이 잘 실행이 안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상 제가 하루동안 사용하면서 느꼈던 점을 간단히 적어봤습니다.
지금은 느린 속도 때문에 4.3.3으로 다운한 상태입니다.
오늘도 즐거운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