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2 죄악의 도시 소돔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
본문: 창18:16-33
Quotation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32절)”
—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관개는 하나님께서 감추는 것 없이 모든것을 이야기하는 사이다. 아브라함의 이러한 기도는 자신의 조카 롯 뿐만 아니라 그 초카가 살고 있는 공동체가 하나님 앞에서 신판 받지 않고 하나님과 함께 살기 바라는 마음이였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 의인 10명이 없어서 그 성읍은 망하게 되었다.
Question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목적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와 공도’(정의와 공평)의 삶을 일상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 아브라함은 담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고, 그 자녀들은 하나님의 말슴을 지켜 의와 공로를 행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 첫번째 시험 대가 오늘 본문 후반부에 나오는 내용이다. 아브라함으로 인해 소돔과 고무라가 복을 받는 것, 즉 그 성읍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아브라함을 통한 하나님의 복이 전하여지는 방법일 것이다.
의인 수를 열 명까지 줄인 아브라함의 간구에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셨나요? 거룩하고 의로운 한 사람이 공동체에 끼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요?
—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기도를 들어주셨다. 그러나, 그 성읍에는 의인 10명이 없었던것이 가장 큰 문제였을 것이다. 여기서 의인은 하나님이 칭한 의인도 포함일 것인데, 아브라함 생각에 적어도 아브라함의 조카 롯, 그리고 그의 아네, 그의 자녀들 (2명) 자녀들의 약혼 한 배우자까지 하면 적어도 10명은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롯의 아네는 그만 소돔과 고모라를 향해 뒤 돌아보게 되어 소금 기둥이 되었고, 약혼했던 롯의 자녀들의 배우자들은 성읍이 망할 것을 비웃었다. 결국 그 성읍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10명이 되지 않았다. 지금도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위해 기도해야할 것이다. 하나님을 믿고 두려워하는 성도들,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성도들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