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2 죄악의 도시 소돔을 위한 아브라함의 기도
본문: 창18:16-33
Quotation
“아브라함이 또 이르되 주는 노하지 마옵소서 내가 이번만 더 아뢰리이다 거기서 십 명을 찾으시면 어찌 하려 하시나이까 이르시되 내가 십 명으로 말미암아 멸하지 아니하리라 (32절)”
— 하나님과 아브라함의 관개는 하나님께서 감추는 것 없이 모든것을 이야기하는 사이다. 아브라함의 이러한 기도는 자신의 조카 롯 뿐만 아니라 그 초카가 살고 있는 공동체가 하나님 앞에서 신판 받지 않고 하나님과 함께 살기 바라는 마음이였을 것이다. 하지만, 결국 의인 10명이 없어서 그 성읍은 망하게 되었다.

Question
하나님이 아브라함을 택하신 목적은 무엇인가요? 하나님이 원하시는 ‘의와 공도’(정의와 공평)의 삶을 일상에서 어떻게 실현할 수 있나요?
— 아브라함은 담대한 나라가 되고 천하 만민은 그로 말미암아 복을 받고, 그 자녀들은 하나님의 말슴을 지켜 의와 공로를 행하게 하기 위함이다. 그 첫번째 시험 대가 오늘 본문 후반부에 나오는 내용이다. 아브라함으로 인해 소돔과 고무라가 복을 받는 것, 즉 그 성읍을 위해 기도하는 것이 아브라함을 통한 하나님의 복이 전하여지는 방법일 것이다.

의인 수를 열 명까지 줄인 아브라함의 간구에 하나님은 어떻게 응답하셨나요? 거룩하고 의로운 한 사람이 공동체에 끼치는 영향력은 어떠한가요?
— 하나님께서는 아브라함의 기도를 들어주셨다. 그러나, 그 성읍에는 의인 10명이 없었던것이 가장 큰 문제였을 것이다. 여기서 의인은 하나님이 칭한 의인도 포함일 것인데, 아브라함 생각에 적어도 아브라함의 조카 롯, 그리고 그의 아네, 그의 자녀들 (2명) 자녀들의 약혼 한 배우자까지 하면 적어도 10명은 있을 줄 알았다. 하지만, 롯의 아네는 그만 소돔과 고모라를 향해 뒤 돌아보게 되어 소금 기둥이 되었고, 약혼했던 롯의 자녀들의 배우자들은 성읍이 망할 것을 비웃었다. 결국 그 성읍에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사람들이 10명이 되지 않았다. 지금도 우리 그리스도인들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를 위해 기도해야할 것이다. 하나님을 믿고 두려워하는 성도들, 그리고 하나님을 찬양하는 성도들이 있다면, 하나님께서 기뻐하실 것이다.

Posted by 넓은바다
,